최종편집  2021-03-05 (금) 13:10
 
 

세종병원그룹 권준명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영예

전용현 기자
기사등록 : 2020-12-24 09:00
  
세종병원그룹(부천 세종병원·메디플렉스 세종병원·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이사장 박진식) 권준명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장이 18일(금) 열린 ‘2020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은 보건의료 연구 개발에 뚜렷한 공적을 세운 연구자를 선정하여 매년 표창을 수여하고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권 본부장은 전문의로서 진료라는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인공지능 연구자로서 공학에 가까운 의료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계적 선도 연구를 수행하여 대한민국 의료 인공지능 과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권 본부장은 의료인공지능기업인 “(주)메디컬에이아이”의 기술이사로서 실제 생체신호 인공지능 개발자로 연구하고, 생체신호분야 하드웨어 기업인 “바디프랜드”와 협업하여 인공지능을 일상생활 영역에 적용하고 보건의료기술진흥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최근 2년간 의료 인공지능 영역에서 주 저자로서, SCI(E) 논문 16편을 발표하면서 국내에서는 최다 논문 발표라는 이력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해당 분야에 대한 특허를 2회 등록한 바 있다. 아울러 환자의 악화와 사망을 예측하는 인공지능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실제 의료현장에 적용, 다수의 환자 사망을 예방함은 물론 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세종병원그룹 권준명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장은 “함께 연구에 참여한 동료 의료진 및 연구팀에 영광을 돌리고 싶다"며, “병원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연구는 물론 타 기관과 협업하여 공동 연구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의료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개발하여 궁극적으로는 국내 환자들의 건강 향상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세종병원그룹은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를 주축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연구를 활발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여러 논문이 국제 학술지에 잇따라 게재되고 있다. 

올해에만 심장내과 연구팀과 함께 진행한 연구가 15건 이며, 세부적으로는 좌심실 비대(유럽심장협회지), 심부전(한국심장협회지), 대동맥판막협착증(미국심장협회지), 이첨판막역류증(세계심전도학회지), 폐동맥고혈압(세계심폐이식회지), 빈혈(란셋 디지털헬스), 24시간 이내 사망 예측(스칸디나비아 응급외상학회지), 6채널 심전도 기반 심근경색 진단(사이언티리픽리포트), 이완기 심부전(유럽심장학회지 산하 디지털헬스지), 설명 가능 인공지능을 활용한 심방세동 진단(세계심장학회지)을 심전도로 진단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 논문을 출판한 바 있다.
ⓒ 부천프라임뉴스(www.bcprime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 부천시 석천로170번길 19, 502호(중동, 부광프라자)  | 전화 : 032-324-4435 | 메일 :

사업자등록번호 : 411-60-00373 | 대표 : 이철희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기, 아52008 | 등록일 : 2018-11-07 | 발행인 및 편집인 : 이철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철희

부천프라임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부천프라임뉴스.  All Rights reserved.